미국 로스쿨 비용

대학원 과정을 미국으로 유학간다는 결심을 막상 한다고 해도 현실적으로 학비와 생활비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로스쿨, 의학전문대학원, 경영대학원의 경우 한국에서 장학금을 주는 곳이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여기서는 미국 로스쿨 비용 관련 내용을 다뤄보고자 합니다.

미국 로스쿨 1년 학비는 $35000-45000, $1 : 1000원 환률로 대충 계산을 해도 3500만원에서 4500만원 선입니다. 거기에 교재비와 생활비를 포함하게 되면 아무리 아껴써도 한국 돈으로 1년에 5000만원 이상이 필요합니다. 3년간 학교를 다녀야 하니, 아무리 아껴쓴다 해도 1억 5천만원에서 2억원 정도가 소요됩니다. (미국 생활비 관련 정리는 여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wp.me/p3C4LF-J0

미국 로스쿨 학생들의 대부분은 대출을 통해 학부과정부터의 교육을 해결합니다. 최근 발표되고 있는 다양한 데이터에 따르면, 다수의 미국 로스쿨 졸업생은 학자금 대출빚을 짊어지고 로스쿨에서 졸업하고 있고, 많은 수의 학생들이 한국돈으로 1억원 이상(over six figure)의 빚을 짊어진 채 졸업하는 것으로 발표되고 있습니다. 5-7% 이상의 이자율로 10년에 걸쳐 상환해야 하는 것이 일반적인 조건입니다.

그나마, 영주권이나 시민권이 없는 한국국적자는 미국에서 학자금 대출조차 받는 것이 힘듭니다. 영주권자나 시민권자인 사람의 co-sign이 있으면 된다고는 하나, 이 얘기는 그 사람이 보증을 서줘야 한다는 것이고, 그 사람의 신용을 모두 평가하여 대출을 받는 셈이므로, co-sign보다는 상대방을 통해 대출을 받는 것이 더 맞습니다. 아무리 가족이어도, 1억원이 넘는 돈을 co-sign 해 달라고 부탁하는 것이 얼마나 현실적인지는 모르겠습니다.

현금이 없다면 미국인이거나 영주권자의 경우 미국에서 대출을 받는 것 밖에는 방법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나마 학생 신분 상태에서 대출금의 이자가 발생하지 않으며 졸업 후부터는 정해진 이자율에 따라 이자 및 원금을 상환해야 합니다. 법률시장이 한창 좋았을 2000년대 중반에는 대부분의 졸업생들은 1억원 이상의 빚을 상환하는 것을 힘들게 생각하진 않았지만, 미국 경기침체 이후 미국 로스쿨 학생들의 취업난이 심각해 지면서, 로스쿨 학자금 대출상환을 버거워하는 졸업생들이 늘었습니다. 문제는 학자금 대출의 경우 파산신고를 통해 면책되지 않으므로, 평생 빚을 껴안고 살아야 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는 것입니다.

다시 한국인을 포함한 외국인으로 돌아가, 실제적으로 이들이 미국에서 대출을 받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결국 다음과 같은 결론이 나게 됩니다.

학비와 생활비를 전액 현금으로 충당하기

변호사인만큼, 법적인 사고를 하게 된다면, 위의 조건에 대한 예외조항 또는 carve-out을 생각하게 됩니다. 즉, 어떻게 하면 학비와 생활비에 대한 본인부담률을 줄일 수 있는 지에 대해 고민하게 되는 것입니다.

첫 번째로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장학금입니다. 자신의 성적보다 조금 낮은 곳으로 자신의 적성(교육배경, 직장배경)에 가장 맞는 학교를 선택한다면 충분히 장학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과거 장학금들이 need-based였다면, 최근 미국 로스쿨 장학금들은 merit-based입니다. 즉, 다른 학생들에 비해 우수할 경우, 가정환경과 상관없이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로스쿨은 성적이 훌륭한 학생들을 끌어 모으는 방법으로 장학금을 배정하므로 학교에서 입학 지원자의 자격을 보고 학교에 필요한 인물이라고 판단하는 경우 국적을 막론하고 장학금을 지원해 주므로 영주권이나 시민권이 없는 사람들 또한 자격이 있습니다.

두 번째는, 1학년 때는 추천할 수 없지만 이후 2, 3학년 과정에서는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생활비를 충당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저는 로스쿨과 MBA를 한 4년 내내 일을 했습니다. 실제로, 로스쿨 2, 3학년 때는 시간도 있을뿐만 아니라 일을 하면 할 수록 경력이 쌓이게 되므로 차후 취직에 도움이 됩니다.

가장 중요한 시기는 물론 2학년 직후 여름 방학입니다. 이 때 대부분의 학생은 로펌에서 인턴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 여름 인턴과정이 졸업 후 직장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름 인턴과정을 통해 실력이 인정된다면 인턴 과정 후 학기 중에도 로펌에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영주권이나 시민권이 없을 경우 CPT를 사용해야 합니다. 비자 관련 글을 여기를 참조하세요: http://wp.me/p3C4LF-17U)

결론적으로, 미국 로스쿨 비용. 만만치 않습니다. 학교는 자신에 대한 투자인만큼, 비용을 회수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할 것입니다.

2 thoughts on “미국 로스쿨 비용

  1. 권기용

    질문이 있습니다. 미국 로스쿨 2학년 또는 3학년때 아르바이트를 한다면 시급은 얼마정도를 받을 수 있나요?

    Reply
    1. Jekkie Post author

      안녕하세요? 로스쿨 관련 질문은 카페를 통해 받고 있습니다. cafe.naver.com/americanlawschool 질문 게시판에 올려 주시면 답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pl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