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로스쿨 유학기 – Bar Exam 준비와 barbri

7월 27, 28, 29일은 변호사 면허 시험 날짜이다.

예전에 누군가가 변호사는 못 듣고 면허만 들어서
왜 운전면허를 3일에 걸쳐 보냐고 물어봐서 난감했었다…
의사면허와 같이 변호사 면호도 주 별로 주는 것이기 때문에 주 별로 시험을 봐야 한다.
즉, 미국변호사라고 해서 미국 전체에서 변호사로 일할 수 있는 경우는 절대로 없다.
3-4개, 많게는 5개 주까지 면허를 갖고 있는 경우는 봤지만 50개 주 전체 + DC의 면허가 있는 사람은 본 적 없다.
예전에 한국에서 “국제 변호사”라고 했던 분들…  다 거짓말이다.
나는 Massachusetts에 직장이 있으므로 MA를, 그리고 나중에 어떻게 될 지 모르니 New York까지 동시에 본다.
그래서 27일에는 뉴욕 주, 28일에는 multistate (주 상관없는 공통과목), 29일에는 Massachusetts에서 시험을 보게 됐다.
일반적으로 뉴욕 바를 보는 경우에는 multistate 날짜가 동일한 New Jersey와 Massachusetts를 함께 볼 수 있다.
뉴욕에서 학교를 졸업했거나 주소지가 뉴욕이 아닌 경우 맨하탄이 아닌 Albany나 Buffalo에서 시험을 봐야 해서 나도 Albany로 배정이 됐다.
원래 시험지는 시험 날짜 2주 전에 발표가 되는데 나는 약간 일정이 특이해서 미리 시험지를 알게 됐다.
보통 뉴욕이 첫 째 날이기 때문에 둘 째날의 multistate도 뉴욕에서 동시에 본다.
가장 큰 이유는 MA로 시험을 보기 위해 이동하던 중 불의의 사고가 발생하여 MA 시험을 못보는 일이 발생할 경우
적어도 뉴욕시험은 다 본 것이므로 더 안전하다는 이유에서이다.
난 호텔 비도 아낄 겸, 그냥 편하게 집에서 남은 이틀 시험을 볼 겸 multistate도 MA에서 치루기로 결정했기 때문에
NY에서는 one-day test taker이다.
여기에 과거 손으로 답안을 쓰던 방법을 채택하지 않고 컴퓨터 시험을 채택해서 one-day computer exam taker여서
시험지가 Union College이다.
이런 조합의 시험자들이 많지 않은 관계로 시험장소가 단 한군데여서 확실하게 알게 되었다.
어쨌던 시험장소도 오래 전에 정해졌고 호텔도 예약해 놨으니 시험만 보면 되는데…
초반에 너무 놀아서 공부가 2-3주 정도 밀려 버렸다.
물론 주변에 제대로 주어진 일정에 맞게 따라가고 있는 사람은 거의 아무도 없지만
나는 조금 뒷쳐진듯…
열심히 따라잡고 있다.
시험
대비는 barbri를 통해하고 있다.
barbri는 변호사 면허 시험 대비 학원이다.
한 번 듣는데 약 $4000의 수강료를 지불해야 한다.
로펌에 취직이 된 경우 로펌에서 지불해 주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그렇지 않은 경우 자비로 다녀야 한다.
돈이 아깝다는 생각도 할 수 있지만… 난 3년 동안 열심히 학교 다녔으니까 면허 시험은 껌일거야 라고 착각할 수도지만…
3년 동안 로스쿨을 다닌 것과 바 시험은 별개다…
사실 아무 의미가 없는 건 아니다.
학생 때 열심히 했던 수업들은 공부하면서 빨리 이해되고 잘 응용된다.
하지만 barbri와 같은 “학원” 없이는 2달만에 바 시험에 합격하긴 힘들 것 같다.
사실 이 생각을 하면서 어느날 강의실로 가는 엘레베이터는 탔는데
아는 교수님이랑 만났게 됐다…  
아침부터 내가 힘들어 보였던지 힘내라는 말로
“If you think about it, the entire process is kinda funny.”라도 토닥여 줬다.  
내 대답은..
“Yeah, if you can learn the entire constitutional law in five hours, pretty darn funny.”
“….. hahahaha….. HAHAHAHAHA.”
아… 내부유머다… (참고로 난 Marbury v. Madison을 2주 동안 배웠다)
주변에 Kaplan을 하는 친구들도 있는데 여태까지는 다들 만족한듯 하다.
나도 로펌에서 비용을 지불해 줘서 Kaplan의 PMBR (multistate 총 복습)을 듣기로 했다.
오늘부터 4주 조금 더 남았다….
달려야 한다…  ㅜ_ㅜ

6 thoughts on “미국 로스쿨 유학기 – Bar Exam 준비와 barbri

  1. 해윤

    시험’지’를 미리 알았다고 해서 깜놀 시험’장소’군요…
    열공하세요~ 한번에 착 붙으시고~

    저도 12월 12일에 전공의 셤 봅니다… 다 까먹은 내과 외과 소아과 산부인과 -_-;;;; 키힝

    Reply
  2. song

    우리나라 사법고시랑은 다른건가 보네…. 그럼 미국에서는 검사나 판사 하려면 변호사시험말고 다른걸 보나?

    Reply
    1. Jekkie

      합격률 자체가 다르지~!
      2달 시험 공부하고 시험 보면 70-90%는 합격해.
      검사하려면 임용되야 하고

      판사는 투표에 의해서 뽑히기도 하고 임용되기도 하고~!
      복잡해 복잡해.

      Repl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