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v. 열심히

몸관리의 일환으로 마사지를 정기적으로 받기로 했다. 하루 최소 8-9시간, 길게는 15-17시간씩 컴퓨터와 책상 앞에서 일을 하는데 운동을 해도 어깨와 목이 버티는데에도 한계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원래 집앞에 걸어서 3분 거리에 마시지 집이 있긴 한데, 내가 원하는 시간에 마시지 예약을 하는 것이 힘든것이 불편했다. 그러다가 지난 주말, 전국에 1000곳의 마사지 샵이 있는 프랜차이즈인 MassageEnvy라는 곳을 발견하고 멤버로 가입했다. 모든 therapist가 매우 잘하진 않지만, 내가 원하는 시간에 거의 아무때나 walk-in으로 마사지를 받을 수 있다는 점과 멤버 할인이 된다는 점이 가장 어필링했다.

어저께 마사지를 받은 친구는 젊은남자였다. 솜씨를 보아하니, 마사지를 시작한지 아주 오래된 솜씨를 가진 친구는 아니였다.

하지만 난 이 친구에게 두둑한 팁을 줬고, 시간이 맞는다면 이 친구에게 돌아갈 것이다.

왜?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으니까.

자신의 커리어에 있어 최고봉에 이른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다. 그런 사람들을 만나는 것은 복이다. 또 다른 복은, 실력이 최고봉에 이르지는 못했더라도, 자신의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최고봉에 오르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을 만나는 것이다.

그는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고, 내가 호소하는 증상에 귀를 귀울였으며, 내가 돌아간다면 나를 기억할 것이란 믿음을 보였기에, 내가 원하는 최고의 실력을 지닌 자는 아니었으나 나는 만족했고 앞으로도 함께 일할 의향이 있다.

이는 내가 일을 할 때도 클라이언트들에게 보이려는 모습이다.

나는 비록 변호사로 근무한지 4년 밖에 안되는 젊은 변호사이지만, 항상 나의 100%를 발휘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고, 진심으로 열심히 근무하고 있다는 모습을 보여주려 노력한다.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들은 나의 이런 자세를 이해해 주고, 내가 종종 실수를 하고 deadline을 놓쳐도 다그치거나 실망하기 보단, 이해해주려 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결국, 모든 것은 인간들이 하는 일이고, 완벽하려 노력하되, 완벽하려 노력했기에 완벽하지 못해도 서로 이해해 줄 수 있는 것인 것 같다.

It’s all about the attitud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