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제약회사의 미국의사 접대 감소

저는 약 3년 반 동안 진료를 하는 의사생활을 했고, 그 중 2년 반은 1차 의료기관에서 일을 했습니다. 언젠가는, 당시 겪었던 파란만장했던 일들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지만(경찰조사 포함), 오늘은 의사접대에 관한 이야기만 하고자 합니다.

1차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시작하고 몇 주가 지나지 않아 제약회사 직원들의 방문이 시작되었습니다. 의과대학 시절, 모교에서 학회를 하면 제약회사에서 나눠주던 볼펜이 그렇게 갖고 싶었고, 인턴인척 줄을 서서 펜과 포스트잇을 가져왔습니다.

그런데 어느순간 깨달았습니다. 저에게는 공짜인 그 물건들에 대한 비용을 누군가는 내야 한다는 것을. 물론 제약회사가 1차적으로 부담하는 것이었지만, 그들 또한 어디에선가 그 비용을 충당해야 한다는 것을. 결국 그러한 제약회사의 마케팅 비용은 고스란히 환자들의 약가에 반영된다는 것을.

그 사실을 깨달은 순간부터 절대로 제약회사나 의료기가 회사의 접대를 받지 않겠다는 다짐을 했고, 남편에게도 같은 부탁을 했습니다. 그래서 남편은 지금도 병원에서 제약회사가 스폰서하는 모임에는 참석하지 않습니다.

어쨌던, 진료를 시작한 후 방문해 주시기 시작한 제약회사 직원들에게 저는 절대로 접대를 받지 않겠으니 돌아가 달라고 부탁을 했습니다. 딱 한 번, 뭔가를 받은 적이 있는데, 갓 회사를 시작한 제 동생뻘 되는 직원이 나에게 무엇을 해 줬다는 보고를 꼭 해야하니, 부탁인데 자신이 집에서 구워온 영화 CD를 받아 달라고 부탁을 해서 결국 받았던 기억은 납니다. 그 영화가 무엇이었는지 기억은 나지 않지만.

의사들이 제약회사의 접대를 받으면 안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의 이유는 다양하지만, 제가 오늘 얘기하고자 하는 주제는 priming입니다. 의사들은 자존심을 걸고 제약회사의 접대를 받더라도 처방행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주장하지만(그리고 그런 접대로 인해 처방권을 포기하는 의사는 없겠지만), 인간인지라 이것은 사실이 아님이 다양한 사회적 연구에 의해 반박된 바 있습니다. Priming을 간단히 설명하면, 광고 중간중간에 시원한 코카콜라를 봤을 때 콜라를 마시고자 하는 욕구가 생기는 것과 같습니다. 조금 더 복잡한 실험들과 관련한 좋은 기사입니다. 즉, 접대로 인해 특정 약품 또한 제약회사에 긍정적인 생각을 갖게되는 것이 priming입니다. 마찬가지로, 최근 한국의사들이 동아제약에 대한 불매운동을 하는 것도 negative priming의 일종입니다.

미국의 경우 제약회사 판매직원들의 수를 감소하는 추세입니다(릴리 판매직원 30% 감소 기사). 화이자나 영국의 글락소 또한 의사들의 접대비용을 대폭 줄이고 있습니다(관련기사). 참고로, 미국에서 의사 대가성이 없는 접대는 대부분 주와 연방법 하에서 불법이 아닙니다. (이 글은 대가성 접대와는 무관합니다.)

제 의견을 떠나, 미국 제약회사들의 추세는 접대비용과 판매직원 축소입니다.

5 thoughts on “미국 제약회사의 미국의사 접대 감소

    1. Jekkie

      Theoretically, 그래야 하지. 그런데 제네릭 같은 경우엔 임상 데이터로 승부를 볼 수가 없잖아. 의료기기도 Class II 510(k)들의 경우 efficacy를 바탕으로 한 마케팅도 어려울 거고. 한국제약회사들의 경우 대부분 제네릭에 의존해 왔고. 새로운 시장에 뛰어 들려면, 데이터만으로도 안 될거고. 바이오산업이 영리목적을 기반으로 한 이상, 접대문화가 사라지는 건 불가능 할 듯. 법테두리 내에서 합법적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어야 할 것 같아.

      Reply
      1. 김연진

        마침, 의사접대가 어떻게 불법일 수 있는지 보여주는 기사가 올라와 있네요.

        http://www.wsj.com

        “U.S. Says Novartis Paid Doctors Kickbacks

        Federal prosecutors accused the U.S. unit of Novartis of paying kickbacks and providing lavish dinners to doctors to encourage them to prescribe their brand-name drugs to treat hypertension and other maladies. 2:12 PM.”

        http://www.nytimes.com/2013/04/24/business/us-accuses-novartis-of-providing-kickbacks.html?_r=0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